저작권 문제없는 무료 이미지 사이트 9가지

파워포인트 발표자료, 블로그 게시용 자료 등을 만들다 보면 이미지의 저작권에 문제가 생기는 경우가 있다. 


일반적인 업무상 사용하는 이미지들은 직접 찍은것들이거나 담당자들과의 친분이 있는, 거의 알려진 것들이 대부분이라 저작권에 문제가 없는 것들이지만 블로그 운영이나 상업적 목적의 창작물을 만들 때에는 반드시 저작권을 생각해야 한다.


(구글 검색을 통한 이미지 검색의 예 : 가장 무난하고 빠르게 이미지를 얻을 수 있다. 허나 저작권 문제가 생길 수도 있으니 주의를 요한다)


본인도 필요한 이미지들을 구글 키워드 검색을 통해 해결하고는 했었지만, 이제부터는 저작권 관련 문제 없는 이미지를 쓰고자 한다. 아래에 여기저기서 찾아 낸, 무료 이미지 제공 사이트를 한번 모아봤다.


이러한 사이트에서 저작권을 내세우지 않고, 고화질 이미지를 무료로 제공하는 이유는


사진 작가들이 자신의 작품을 알리는 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며, 자율적인 기부 문화가 활성화되어 있어서 무료로 사용하는 사람들 이외에도 정말 순수한 고마운 마음에 원작자에게 후원하는 이들이 있기 때문인것 같다 <<자율성과 배려를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를 이루는 이러한 문화가 참 부럽다>>




거의 모두 회원가입이 필요없고, 상업적 용도임에도 불구하고 저작권 문제 없는 곳들이라 이용하기 편리하다.


첫번째에서 이야기한 픽사베이가 가장 많은 이미지를 보여주고, 검색결과도 많이 떠서 가장 쓸모있는 것 같지만, 다른 사이트들도 나름대로의 사진의 분위기와 용도가 조금씩 달라서 뭐가 가장 좋다 라고 한마디로 이야기 할 수는 없는 것 같다.


ps) 무료 이미지 사이트들은 외국에서 제공하는 서비스이기 때문에, 키워드 입력은 영어를 이용하는게 좋겠다. 사용할 키워드의 영문명과 연관된 검색어를 미리 알아두면 좋겠다. (하나씩 클릭하여 즐겨찾기 해 놓기를 권한다)



1. 픽사베이 : pixabay.com




가장 무난하고 다양한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이트이다. 키워드 입력에서 한글과 영어 모두 가능하고, 홈페이지도 한글화 되어 있어 친숙하게 사용할 수 있다.  



검색을 통해 마음에 드는 사진을 클릭하면 사진의 원작자와 라이센스 프리에 대한 설명, 다운받을 수 있는 이미지의 크기 등에 대한 상세 설명이 나온다.



위 고양이 사진을 찍은 원작자를 보니 'STVIOD'라는 필명을 가진 사람이고, 이 사람이 찍은 다른 사진들도 볼 수 있다.




무료로 이미지를 사용하게 한 것에 대해 감사의 의미로 "커피" 를 누르면 페이팔 결제 페이지가 뜨는데, 자유롭게 해당 작자에 대해 후원을을 해 줄 수 있고, "메세지"를 통해 감사의 말도 전할 수 있다. 

위키피디아와 같이 후원을 통해 사용자층을 늘리는 전략을 이용하는데, 이용자의 성숙한 기부문화와 접목된다면 좋은 선순환 고리를 만들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2. Unsplash : unsplash.com




(한글로 검색어를 입력했더니, 사진이 한개밖에 안 뜬다)



(고양이 : cat 으로 검색해서 나온 결과)



 (마찬가지로 해당 작가에 대해 고마움을 전해주는건 어때? 라며 크레딧 뱃지를 달아줘서 원작자의 사진 출처를 밝혀주는것을 제안하고 있다. 원하지 않으면 안 해도 되지만, 쓰다 보면 고마워서 적용할 것 같다)


3. picjumbo.com



사진 수는 많지 않아, 검색결과가 쫘라락 많지는 않지만 : 화사하고, 감각적이고, 예술적인 사진들이 주로 있는 것 같다.


4. getrefe.tumblr.com



텀블러 라고 하면, 야한 사진과 동영상이 먼저 생각나는 사람도 있다고 하지만 : 이렇게 훌륭한 사진을 무료로 공유하기도 한다. 


5. gratisography.com



bells design 이라는 업체에서 만든 무료 이미지 사이트인데, 동물, 자연, 사물, 사람, 도시, 엉뚱한(whimsical) 사진 카테고리로 분류되어 있다. 사진을 검색하거나 모아보기는 불편한 구조같다.


6. splitshire.com



top best photo 란을 보면 정말 멋진 사진들이 나오는데, 따로 저장해 놓아서 바탕화면 배경화면으로 쓰거나 엽서로 인쇄해서 가지고싶은 것들이 많이 보인다.


7. imcreator.com/free



사진의 수량은 많지 않지만,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 크리에이터 들을 위한, 감각적인 고품질의 사진을 얻을 수 있다.


8. new old stock : nos.twnsnd.co



오래된, 역사적인 의미를 가진 사진을 볼 수 있다. 다만 검색이나 분류가 체계적으로 되어있지 않아 이리저리 둘러보는 데에는 넋놓고 시간가는 줄 모를 수 있지만, 업무적인 사진을 빠르게 찾는데에는 좋지 않은 것 같다.


9. photopin.com




이 사이트에서는 검색어를 입력하면, 검색 결과 제일 앞쪽에 'sponsored' 라는 딱지가 붙은, 유료 이미지를 먼저 보여준다. 이 표시가 없는 이미지는 무료로 받을 수 있다. 검색 결과, 예술적으로 뛰어난 이미지는 아니지만, 저작권 문제 없는 많은 사진들을 얻을 수 있다.



이 외에도 여러 사이트가 있는데 검색엔진을 많아야 2~3개 사용하고, 대부분의 경우에는 자주 사용하는 사이트 이외에는 이용을 안하므로 상기 소개한 9가지 정도의 사이트 정도라면 이미지의 일반적인 사용에 있어서 저작권 관련한 문제는 없을 것으로 생각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