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과정] 2차 - 보도자료 작성 및 배포


1. 보도자료의 유형


1) 단신기사용 보도자료

가장 일반적인 보도자료 형태로, 역피라미드형(두괄식)으로 써 나가는 형태의 기사이다. 논평이나 의견은 배제하고, 사실(fact)만을 소재로 한다. 신제품 출시, 행사소개, 정책발표 등 일반적인 사항이 주로 소재가 되며, 배포 방법으로는 전체 기자를 대상으로 배포하는 것이 좋다


[역피라미드형(두괄식) 기사의 구조]



2) 기획기사용 보도자료

한 가지 주제를 기획하여 만드는 보도자료로, 사회적 이수, 트렌드, 테마 등을 잘 파악하여 이를 주제로 선정하여야 한다. 사다리형이나 모래시계형으로 자유롭게 작성할 수 있다. 단신기사처럼 전체 기자에게 배포하기 보다는 매체의 적정성, 기사화 가능성, 홍보 효과를 고려하여 타깃매체를 공략하는 배포전략이 필요하다.


3) 사진기사용 보도자료

사진의 효과를 고려한 사진 중심의 보도자료를 말한다. 사진이벤트를 진행하는 방법과 내부적으로 직접 촬영하여 보도자료를 만들어 언론에 제공하는 방법이 있다.


2. 전략적 보도자료 메세지 구성법


1) 보도자료의 형태

  (1) 역피라미드형 : 일반형태로, 헤드라인, 부제목, 리드문을 두고 본문과 보충 설명을 둠

  (2) 피라미드형 : 분석기사에 사용하며, 앞부분은 요약정리, 본문은 구체적 사건, 결말은 대책을 제시함

  (3) 모래시계형 : 비평기사에 사용하며, 객관적 정보를 넣고 일부에 구체적으로 깊은 정보를 설명한 후 뒷부분에 주관적 정보와 견해를 밝힘.

  (4) 사다리형 : 인터뷰 기사형태로 앞 쪽에 인터뷰 전문을 개략적으로 넣고, 구체적인 인터뷰 내용을 대화식으로 풀어나감


2) 메세지 구성방법

  (1) 일면적 소구방법 : 브랜드의 장점이나 우월성을 일방적으로 강조하여 제시하는 방법

  (2) 양면적 소구방법 : 브랜드의 장점이나 우월성뿐만 아니라 단점이나 열등적인 요소도 함께 제시하는 방법


3. 보도자료 기획과 메세지 구성법


1) Plan

(1) 내용 이해 : 정책의 요지를 정확히 소화해야 작성 가능하다.

(2) 주제 잡기 : 주제는 핵심 내용과 방향을 결정하는 키워드다.

(3) 타깃 선정 : 이 기사는 누굴 위한 기사인가? 누가 읽기를 원하는지를 선정해야 한다.

(4) 메시지 디자인 : 우리 메시지와 독자메시지를 고려하자.

(5) 역피라미드 구성 : 두괄식으로 먼저 크게 보여주고 설명하자.


2) DO

(1) 헤드라인 만들기 : 핵심을 함축하고 독자 시선을 끌어내야 한다.

(2) 부제목 만들기 : 기획의도를 전달하고 기사 방향을 제시한다.

(3) 본문 작성하기 : 두괄식 육하원칙, 간결하고 능동형으로 쓴다.

(4) 중간제목 작성하기 : 독자 이해를 위한 서비스로 간결하고 쉽게 쓴다.

(5) 인용문, 이미지 자료 : 기사를 좀 더 재미있게 하고 신뢰도를 높여 준다.


3) See

(1) 전체 구성 : 독자 입장에서 핵심 메시지, 전문을 확인한다.

(2) 문맥 점검 : 문맥의 배열과 문맥의 의미 전달을 확인한다.

(3) 문장 호응 : 문장 호흡과 주어 술어, 꾸밈의 호응을 확인한다.

(4) 맞춤법 : 맞춤법, 띄어쓰기를 확인한다.

(5) 숫자, 특수 : 숫자 표기, 특수기호 적합성을 확인한다.


4. 보도자료 배포 유형과 프로세스


1) 보도자료 배포유형

“알림”을 주요 목적으로 할 때 활용하는 일괄적인 배포와 매체를 선정하여 배포하는 타겟 배포가 있다.


2) 보도자료 배포 프로세스

  (1) 아이템발굴 : 시의성, 흥미성, 사회성 고려

  (2) 자료 서칭 : 독자를 고려한 메시지를 만들 수 있을 것인지 고려

  (3) 보도자료 작성 : 기본적 보도자료 작성 원칙 준수

  (4) 기자 접촉 : 일괄 배포 시 굳이 기자 접촉은 필요 없음.

  (5) 아이템 설명 : 기자에게 보도자료가 매력적으로 보이도록 설명

  (6) 자료 보안 : 기자가 관심을 보이면 추가자료 확보

  (7) 기사 작성 : 기자가 보도자료를 토대로 기사 작성

  (8) 기사 올림 : 기자가 팀장이나 데스크에게 기사를 송구

  (9) 데스크 검토 : 기사를 수정하거나 헤드라인을 검토

  (10) 편집부 검토 : 기사 게재 여부와 지면, 위치, 사이즈를 정함

  (11) 기사화 : 편집이 완료되면 기사화됨


5. 사진이벤트 전략의 목적과 필수요소


1) 목적

미디어를 활용한 홍보



2) 사진기사가 되는 필수요소

  (1) 시의성 : 시기적으로 일어나는 주요행사

  (2) 흥미성 : 3B(Beauty, Baby, Beast)원칙에 입각하는 사진

  (3) 유행성 : 시대의 주요 메시지나 아젠다, 주요이슈

  (4) 공익성 :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 환경 캠페인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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