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과정] 7차 - 소셜미디어의 활용 (블로그,트위터,카스,인스타,네이버)

[홍보과정] 7차 - 소셜미디어의 활용 (블로그,트위터,카스,인스타,네이버)



용어해설

1. 이웃

네이버 블로그에는 소셜미디어의 개념으로 ‘이웃’이라는 것이 있다. 특정 블로그를 그냥 ‘이웃’으로 등록할 수도 있고, 상대 블로거의 동의를 얻어 ‘서로 이웃’으로 등록할 수도 있다. ‘이웃’으로 등록을 하게 되면, 이웃들의 새로 업데이트된 포스트들을 한 번에 모아서 구독을 할 수 있다. RSS 구독 기능을 사용하게 되는 것이다. ‘서로 이웃’은 포스트 공개 대상을 설정하는데 있어 필요한 개념이다. 포스트별로 모두에게 공개하거나 ‘서로 이웃’에게만 공개하거나 하는 선택을 가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선택에 따라 내가 등록한 이웃과 나를 등록한 이웃들을 블로그에 게시하여 블로그의 아이덴티티를 분명하게 보여줄 수도 있다.


2. 포스트(post)

블로그에 올리는 글을 포스트라고 한다. ‘엔트리(entry)’라고도 하는데 별 차이는 없다. 블로그에 게시되는 글이나 자료, 게시물 등을 의미하는 것이다. 포스트 쓴 사람을 구분 짓기 위해 포스트 밑에 ‘posted by’라고 붙이거나 자동으로 붙기도 한다.


3. 태그

블로그에서 쓰는 용어로, ‘꼬리표’라고도 하며, 글을 쓰면서 블로거가 그 포스트의 검색을 위해서 주제어나 연관된 단어, 검색으로 분류되었으면 하는 단어 등을 입력해 놓은 키워드. 태그를 달아두면 나중에 포스트들을 태그별로 분류해서 읽을 수도 있고, 특정 블로그의 아이덴티티를 나타내는 수단으로 사용될 수도 있다. 많이 사용된 태그들을 모아 보여줌으로써 이 블로그가 가지고 있는 내용들을 축약해서 보여줄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태그 검색을 통해 제목이나 본문에 강조되지 않았더라도 검색되도록 할 수도 있다. 


4. 엮인글(트랙백)

엮인글이란 특정 포스트에 대한 덧글을 그 포스트 밑이 아니라 다른 사이트 혹은 블로그에 작성하는 것을 말한다. 즉 특정 포스트 밑에 덧글을 달 경우 긴 글을 쓰기가 용이하지 않으므로, 자신의 블로그에 글을 작성한 다음 그것을 엮인글 쓰기 코너에 ‘내가 이 포스트에 대한 덧글을 내 블로그에 썼다’고 알리는 것이다. 이렇게 할 경우 원래 포스트의 작성자는 엮인글 원문은 삭제할 수 없으며, 엮인글을 알린 링크만을 삭제할 수 있다. 특정 포스트의 독자들은 관련된 글을 계속해서 읽으려면, 엮인글 항목에 달린 URL을 클릭하여 엮인글을 쓴 사람의 블로그로 이동할 수 있다. 이처럼 엮인글(트랙백) 기능을 통해 여러 개의 블로그 내지는 포스트가 연결될 수도 있고, 자신의 포스트를 널리 알리고자 하는 사람의 경우에는 다른 관련 포스트들에 엮인글 형식으로 알리는 전략을 활용할 수도 있다.


5. 위젯(widget)

블로그, 카페, PC, 휴대폰 등에서 웹브라우저를 통하지 않고 날씨・달력・계산기 등의 기능과 뉴스・게임・주식정보 등을 바로 이용할 수 있도록 만든 미니 응용프로그램을 말한다



1. 블로그와 트위터의 특징과 마케팅 전략



1) 블로그의 특징과 마케팅 전략


(1) ‘펌’ 기능이 있어 여러 사람의 블로그로 컨텐츠가 확산될 수 있다. 

(2) 글자 수에 제한이 없어 풍부한 컨텐츠를 담을 수 있다. 

(3) 다양한 컨텐츠를 체계적으로 정리할 수 있어 데이터 베이스의 역할을 한다. 

(4) 기업 블로그에 있어서 트랙픽과 방문자를 늘리는 것은 무엇보다도 중요한 부분일 것이다.

(5) 블로그를 운영하는데 역시 목표와 타겟, 컨셉, 전략 등을 사전에 수립해 놓을 필요가 있다.


2) 트위터의 특징과 마케팅 전략

(1) 트위터는 한마디로 표현하면 ‘140자로 쓰는 미니 블로그’에 ‘채팅의 구조’를 함께 가지고 있다.

(2) 일반 채팅이 특정 대화방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 구조인데 반해, ‘트위터’는 자기가 듣고자 하는 사람들인 ‘팔로잉’의 얘기만 듣고 자기의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사람들인 ‘팔로워’에게만 말하는 채팅 구조다.


2. 카카오스토리와 스토리채널의 특징

1) 카카오스토리는 개인의 일상 글, 이미지, 움직이는 그림, 동영상으로 친구에게 손쉽게 노출할 수 있다.

2) 카카오스토리는 이 모바일 메신저 카카오톡으로 시작한 국내 이용자수 1위 소셜미디어다.

3) 카카오스토리가 개인용이라면 스토리채널은 기업용이다.



4) 페이스북의 프로필이 카카오스토리라면 스토리채널은 페이지와 유사하다.

5) 카카오스토리가 친구와 쌍방향 소통인데 반해 스토리채널은 소식받기 기능을 통해서만 게시글을 받아 볼 수 있는 단방향 소통방식이다.

6) 개인형 메신저인 카카오톡과 달리 옐로아이디는 기업형 비즈니스용 메신저이다. 카카오톡이 전화번호 지인 기반이라면 옐로아이디는 아이디검색으로 친구 추가하면 1:1대화가 가능하다.


3. 인스타그램의 특징

1) 인스타그램은 ‘인스턴트 + 텔레그램’이라는 뜻으로 해시태그 기능이 가장 큰 장점이다.

2) 해시태크를 통해서도 검색이 가능하기 때문에 같은 관심을 가진 사람을 묶을 수 있다.

3) 인스타그램은 트위터와 흡사하며 팔로워 팔로잉 기능이 있다.


4. 네이버의 특징

1) 네이버는 누구나 손쉽게 템플릿으로 간편하게 만들 수 있다.

2) 이용자들이 스마트폰 검색을 하다가 모바일 버전이 없이 PC버전만 있는 홈페이지를 만날 경우 매우 답답함을 느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