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 차이나 머천트 - 8. 차이나 머천트와의 상거래 전략(상관행과 상거래전략)

중국에 대해 공부를 하다보니 이해가 안되는 점도 있고, 비효율적이고 일종의 허세스러운 것을 중시하는 것이 느껴지기도 한다.

중국에 장사를 하려면, 이들이 좋아하는 것들을 충족시켜 줘야 하는데, 어설프게 했다가는 오히려 역효과가 되겠다는 생각이 든다.

 

8차시. 차이나 머천트와의 상거래 전략 ① - 상관행과 상거래 전략.pdf

 

 

1) 차이나 머천트는 전통적인 문화에 입각한 상관행과 사회주의 신중국에서 형성된 상관행을 모두 다 보유하고 있음

2) 중국 내 비즈니스 업무 수행시 고문제도 활용이 필요

3) 손자병법은 여전히 상거래 전략의 원전으로 존재

4) 이외에도 창홍백검, 화비삼가, 사졸보차, 도원일모 등 상거래 전략이 있음

 

11종류의 중국인 상인의 상거래 전략

1) 개인보다는 집단과의 조화를 중시한다.
2) 혈연, 지연 등을 중시한다.
3) 상담시 본심을 타인에게 노출하지 않는다.
4) 돌다리도 두드리는 국민이다.
5) 계약서보다 융통성을 중시한다.
6) 신용을 제일로 삼고 체면을 중시한다.
7) 상담시 상대를 높여주는 연기력이 풍부하다
8) 10년 이상 시간을 두고 친구를 사귄다
9) 불필요한 가정(假定)을 싫어하고 현실에 처한 대로 일을 풀어간다.
10) 말이 많은 사람은 신뢰하지 않는다.
11) 돈의 중요성을 아는 국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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