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SOP -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 (17년 9월 개정)

농식품부는 그간 방역여건의 변화를 반영하고 조류인플루엔자 방역 과정에서 제기된 문제점을 개선·보완하여 보다 실효성 있는 가축방역 추진을 위해 2017. 9. 4일자로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AI SOP)을 개정하게 되었다.

 

 

 

이번 개정안에서는 100쪽이 넘는 부분에서 크고작은 개정을 하게 되었던데, 이런걸 작성하는 담당 실무자는 이 지침서를 만드느라 얼마나 고생했을지 공감이 된다. 우리나라 축산 방역 부문에 있어서 행동 기준이 되는 지침서를 만드는 것이기 때문에 문구 하나하나도 정확하게 써야 하고 (앞에서 A라고 칭했던 것을 a라고 표현하는 등의 오류도 몇번이고 확인해서 써야 한다), 여러가지 편법과 회피술, 궤변과 같은 빠져나가는 논리를 막기 위해 엄밀하게 표현 - 때로는 두리뭉실하게 표현해서 광범위한 것을 포괄하도록 - 하고자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해야 하는지...

 

본인도 농협의 자체 SOP를 만드는데 몇 장 매뉴얼 치는데에도 얼마나 신경이 쓰이던지, 이 고충을 안다.

 


 

지난번 버전의 AI SOP와는 아래와 같은 사항의 차이가 있다고 한다. 상세한 사항은 신구문 대조표를 보도록 하자.

 

AI SOP 개정안 신구조문대비표.hwp

 

원래 이 파일은 농식품부의 공식홈페이지에 등재되어 있는 건데, 용량이 12MB라서 티스토리에는 올라가지 않아 부득이하게 10MB 이내로 용량을 조금 줄인 것임을 알린다.

 

조류인플루엔자 긴급행동지침 전문('17.9.4.).compressed.pdf

 

용량을 줄이지 않은 PDF 버전은 아래의 농식품부 홈페이지의 '정책 분야별 자료실' 게시판의 해당 게시물 링크 를 클릭하여 받으면 되겠다.

 

올해에는 내년도 평창 동계올림픽 개최 건도 있고 해서 정부에서는 특단의 대책을 내 놓아 특별 방역기간 (10월 ~ 익년 2월)중의 방역조치를 위기단계 '심각'단계에 준하도록 실시한다고 한다.

 

이 '심각'단계의 심각성은 방역업무를 담당하지 않은 사람들은 스트레스가 얼마나 되는지 잘 모를텐데 : 당사자인 본인으로서는 이게 얼마나 큰 짜증과 가정파탄을 유발하는지 알기에 올해는 제발 질병없이, 무탈하게 지나가기를 기원해 본다.

 

제발. 올해에는 가축질병 안 나오게 해 주세요..

 

 

 

 

(가축 살처분 현장... 말이 쉽지. 동물에게 너무도 미안하고 먹먹한 일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