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사육 주요 질의응답 - 번식관련(1/2)

한우사육 주요 질의응답 - 번식관련(1/2)

 


 

1. 한우 암소의 번식 적령기는 언제부터인가?

 

한우 암소에서 최초로 발정이 나타나는 시기는 생후 263일 내외(8~10개월)에서 시작되고 이때의 평균 체중은 182㎏ 내외이며, 성성숙에 도달하는 시기는 12개월령 내외로서 체중이 200~250㎏ 정도일 때이다. 그러나 번식적령기는 이보다 2개월 후인 14개월 이후로, 첫 번식에 사용할 수 있는 시기는 신체의 발육이 어느 정도 완성되는 생후 14개월령 이상, 체중 260㎏ 이상일 때이며 발육이 부진한 암소는 2~3개월 더 사육한 후에 번식에 사용하는 것이 좋다.
만약 번식 적령기 이전에 교배를 시키면 분만 후 초유와 비유량이 적어 송아지의 육성률이 떨어지고 폐사율이 높으며, 송아지 분만 시의 어미소의 체구가 작아 난산을 일으킬 우려가 있고, 송아지의 생시체중이 작고 허약하여 성장발육이 부진하다.

수정 시 수태율이 떨어져 수태에 요하는 수정 횟수가 2~3회로 늘어나며, 자궁발달이 불충분하여 수태가 되더라도 임신초기에 태아가 사망하기도 하며 유산이나 사산이 되기 쉽다. 분만 후에 산후 회복이 늦어져 발정재귀가 늦어지고 공태기간이 길어지며 그만큼 분만간격도 길어진다.

 


2. 발정이 온 소는 어떤 징후를 나타내는가?

 

발정이 오면 정서적으로 불안한 상태를 보이면서 돌아다니기 때문에 보행이 평상시 보다 2~4배 많아진다. 그래서 발목에 보행 측정기를 달아 발정난 소를 발견할 수 있다. 때로는 귀를 기울이기도 하고 때때로 소리를 지르며 운다. 식욕이 떨어져 사료를 덜 먹고 반추가 줄어들거나 중단되기도 한다. 여러 마리를 함께 기르는 경우에는 발정한 소가 다른 소를 기어오르거나 다른 소가 발정한 소를 기어오르곤 한다.

수소를 허용하는 시기가 되면 다른 소가 올라탔을 때 가만히 서서 버티고 있다. 외음부는 부어있으며, 음순을 약간 벌려보면 충혈이 되어 있고 점액으로 젖어 있어 미끄럽게 보인다. 다른 소를 올라탈 때 맑은 점액이 흐르거나 흘렀던 점액이 꼬리나 엉덩이 부근에 붙어 있다.

 


3. 어떻게 하면 발정난 소를 쉽게 찾아 낼 수 있는가?


 

발정난 소를 잘 찾아내려면 발정증후를 잘 알아야 한다. 소는 약 60%가 아침에 발정이 오고, 40%가 오후에 발정이 온다.

특히 새벽 0시에서 6시 사이에 40%가 발정이 오므로 아침 6시까지의 발정 관찰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발정을 발견하는 방법으로 시판하는 발정검출기(kamar, 카마르)를 엉덩이뼈와 꼬리뼈 사이에 부착한다. 발정검출기를 부착한 소가 발정이 와서 다른 소가 올라타면 이 발정검출기가 올라탄 소의 가슴에 눌리게 되며 누르는 압력에 의하여 발정검출기 안에 들어 있든 붉은 염색액이 누출되어 퍼져 전체가 붉게 보인다. 염색액이 누출되려면 2~3번의 승가와 충분한 압력이 있어야 한다. 발정검출기의 부착부위는 발정이 오는 소의 크기와 승가할 소의 크기에 따라 달라진다. 소들이 클수록 발정검출기는 꼬리 시작부위에 붙인다. 많은 승가로 발정 검출기가 떨어져 없는 것은 발정이 왔다는 표시이다. 발정검출용 크레용이나 일반 시판 페인트는 꼬리가 시작되는 부위에 길이20cm 폭 3~5cm 두텁게 칠한다. 꼬리에 페인트를 칠한 소가 발정이 와서 다른 소들이 여러
번 올라타면 페인트가 지워져 발정이 온 것을 알게 된다.

 


4. 군사 축사에서 발정발견 요령은?

 


군사 시 발정우의 행동으로는 3개월령 이상의 수송아지가 최초로 발견하며 발정우의 꼬리를 따라다니기 시작하고 승가행동을 개시하며, 거세송아지가 다음으로, 성빈우가 그 다음 순으로 승가행동을 한다.

외부적 징후를 보고 관리자가 발정을 발견하는 시각은 수송아지가 발견하는 시점의 1일 이후이므로 수송아지의 행동양상을 주의깊게 관찰함으로 발정발견 심도를 높일 수 있다. 발정발견의 적정 시간대는 저녁 7시 이후에 발정발현이 가장 많고, 새벽이 그 다음이며 낮 시간대의 발현이 가장 적고 사료를 급여할 때 채식량을 주의깊게 살펴 평상시보다 섭취량이 적은 소들을 집중 관찰하는 것도 발정우를 선별하는 좋은 방법이고 또한 하루 중 2회 관찰할 때 발견율이 높다.

 


5. 인공수정 적기는 언제인가?

 

인공수정 시점은 수태율이 가장 높은 시점인 배란시기를 고려하여 선택하는데 일반적으로 배란은 발정종료 후에 일어나며 발정 시작부터 배란까지는 29~32시간으로서 발정종료 후 8~11시간에 해당된다. 그러나 실제로 적용할 때 발정이 와서 12시간 정도는 외부적으로 관찰되지 않는 점을 고려하여 발정을 최초 관찰하고 12~18시간 사이에 인공수정하는 것이 적절한 시점이다.

 

인공수정 시점은 발정을 발견한 후 12~16시간에 인공수정하는 것이 수태율이 가장 양호하나 개체에 따라 발정지속시간이 7~8시간 정도로 짧은 경우도 있고 반대로 2~3일까지 유지될 정도로 긴 경우도 있으니 개체별 번식기록을 철저히하여 인공수정시 반영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른 아침(9시 이전)에 발정징후를 발견한 소는 당일 오후가 수정적기이며, 다음날은 늦다. 오전중(9~12시)에 발정징후를 발견한 소는 그날 저녁 또는 그 다음날 아침 일찍이 적기이며, 오전 10시 이후는 늦다. 발정징후를 오후에 발견한 경우에는 다음날 오전중이 적기이며, 오후 2시 이후는 늦다.

 

발정암소의 외음부는 발정전기부터 차츰 붓기 시작하여 발정 최성기에 가장 많이 부어 있고 발정 종료기에는 점차 가라앉게 되며 점액의 양에 있어서는 발정전기에는 분비량이 많고 발정말기에는 갈수록 적어지는 경향이 있다. 발정전기에는 점액의 점조도가 높아졌다가 다시 낮아지나, 수정 적기에는 점도가 약간 증가하게 되며 승가 행동에 있어서는 발정이 진행됨에 따라 승가 행동이 증가하게 되지만 발정중기나 발정말기에 들어가면 승가를 허용하는 빈도가 늘어나다가 점차 줄어들게 되는데 이때가 외관상으로 수정적기에 해당된다.

 

 

6. 한우의 계절번식 또는 일괄수태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은가?

 

한우에서 송아지 육성에 편리한 봄철에 분만할 수 있도록 번식시기를 조절하든지, 혹한기, 혹서기, 농번기를 피해서 분만하도록 조절한다든가, 출하기를 고려하여 분만하도록 조절하는 등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계절번식 I유형은 상기 표와 같이 인공수정을 6~8월 및 12~2월에만 집중적으로 실시하므로 분만은 매년 3~5월 및 9~11월에 이루어지는데 사계절 중에서 봄철 분만은 조사료의 생산 및 이용이 편리한 장점이 있고 가을철 분만은 기온이 선선하고 건조한 기후환경 때문에 어린송아지 육성에 대단히 편리하나 연중 인공수정 실시기간이 짧기때문에 연간 송아지 생산수가 감소할 우려가 있으므로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 발정동기화 기술을 적용시켜 분만간격을 최대한 단축시키고 임신진단을 실시하여 공태우의 발생을 최소화시켜야 한다.

 

 

계절번식 II유형은 인공수정을 매년 3월 15일 ~ 5월 15일 사이에는 실시하지 않음으로 혹한기인 12월 25일~이듬해 2월 25일 사이에는 일체 송아지 생산을 하지 않고 나머지 기간에 분만하게 하는 방식이다.

 

다두사육 농가에서 송아지 생산율과 수태당 종부횟수에 있어서 효율이 좋았던 것이 인정되었고, 특히 분만간격을 36.4일 단축시키므로 연간 번식우 경영비를 10% 절감할 수 있다.

 


계절번식 I유형과 계절번식 II유형을 그대로 적용하기보다 스스로 이를 발전시켜 농장의 고유한 모델을 만들어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50~100두 규모에서 2월, 5월, 8월, 11월에 집중적으로 연간 4회에 걸쳐 수정시킴으로서 12월부터 이듬해 1월, 3월부터 4월, 6월부터 7월, 9월부터 10월에 각각 1개월간 분만하여 송아지를 집중 육성하고 2개월간은 분만이 별로 없는 방식을 적용한다. 연중 번식할 때와 비교하여 송아지 육성의 어려움을 1개월간에 집중시키고 2개월간은 번식우 관리에 휴식할 수 있는 여가를 갖고 다시 1개월간 송아지 육성에 전념할 수 있는 장점을 취할 수 있다.


그리고 번식우 보유두수가 더 많은 경우에는 연간 5회의 집중 수정시기로 4월, 5월, 7월, 9월, 11월에 집중 수정시켜, 12월부터 이듬해 1월, 3월부터 4월,6월, 8월,10월에 분만이 될 수 있게 할 수 있다.

 


7. 발정을 일시에 오게 하여 수정시키는 방법은?


 

가. 프로스타그란딘(PGF2) 주사법

 

PGF2α나 PGF2α 유사체를 발정주기 5일부터 16일 사이에 있는 개체에 투여하여 발정을 유기시키는 방법이다. PGF2α투여후 2~4일 이내에 발정이 발현된다. PGF2α를 1회 또는 2회 투여로 발정을 유도하는데 1차와 2차의 투여 간격은 11일의 기간을 두고 투여해야 한다.

예를 들면 7월 5일에 1차 주사하고, 7월 16일에 2차 주사하며 7월 18일에서 7월 20일 발정이 나타나 인공수정을 하게 되면 다음해 4월 28일부터 4월 30일 경에 송아지를 분만하게 된다.

 

나. 프리드(PRID) 질내 삽입법

 

프리드는 플라스틱 코일 모양의 프로게스테론 질내 삽입기구이다. 프리드를 암소의 질내에 삽입하였다가 12일 후에 제거하면 2~3일 사이에 발정이 오게 된다. 프리드를 질내 삽입시 질 주위를 깨끗이 세척하고 소독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프리드가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삽입후 프리드에 부착된 실을 외음부에서 5cm 정도 남겨두고 잘라준다.

 

다. 시더프러스(CIDR-PLUS) 질내 삽입법

 

시더프러스는 프리드와 유사한 제품으로 T자형의 질내 삽입기구이다. 시더프러스를 암소의 질내에 삽입하였다가 7일후에 제거하면 2~3일 사이에 발정이 오게 된다.


시더프러스도 질내 삽입시 질 주위를 깨끗이 세척하고 소독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시더프러스가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삽입후 프리드에 부착된 끈을 외음부에서 5cm 정도 남겨두고 잘라준다.


프리드나 시더프러스를 제거할 때에 PGF2α를 주사하면 프리드나 시더프러스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수태율이 좋다.

 

라. 큐메이트(Cue-Mate) 질내 삽입법

 

큐메이트는 시더프러스와 유사한 제품으로 Y자형의 질내 삽입기구이다. 큐메이트를 암소의 질내에 삽입하였다가 7일후에 제거하면 2~3일 사이에 발정이 오게 된다. 큐메이트를 제거할 때에 PGF2α를 주사하면 큐메이트를 단독으로 사용하는 것보다 수태율이 좋다.


큐메이트를 질내 삽입 시 질 주위를 깨끗이 세척하고 소독하여 오염되지 않도록 한다.

 

마. 배란동기화 방법

 

수정대상 암소에 GnRH제제 100㎍을 주사하고, 그 후 7일째에 PGF2α를 주사하며, 48시간후 GnRH제제 100㎍을 재주사한다. 그리고 16~20시간후에 수정을 실시한다. 호르몬처리는 자궁과 난소의 상태를 확인한 후 처리하는 것이 효과적이므로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하다.

 


8. 발정이 잘 오지 않거나 임신이 되지 않는 번식장애의 원인은?

 

한우의 번식장애 발생률은 7.7~ 6.2%로서 비교적 높은 편인데 무발정을 나타내는 경우가 약 70%를 차지한다. 번식장애의 유형은 난소질환이 70%로 가장 높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다.
번식장애의 원인으로는 생식기의 선천적 또는 후천적인 해부학적 이상, 호르몬 분비 이상, 사양관리의 불량, 미생물 감염, 부적절한 수정 및 번식검사 기술 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있으나 번식장애의 60~70%가 사양관리 불량에서 비롯되는데 예를 들면 운동부족과 농후사료의 지나친 급여로 과비된 소는 난포발육장애, 난소낭종등의 번식장애에 걸리기 쉽고 발정의 미발견이나 수정 및 분만 시의 자궁감염 등도 주요한 원인이 된다.

 


9. 분만 예정일은 어떻게 산출하는가?

 

한우의 임신기간은 평균 285일이지만 연령, 분만계절, 모체의 상태, 태아의 성별과 쌍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따라 달라진다. 쌍태의 경우 임신기간이 짧으나 수송아지는 암송아지보다 임신기간이 1~2일 정도 길다.


따라서 분만 예정일보다 분만이 1~2일 늦어지면 수송아지일 경우가 많다. 태아의 크기가 클수록 임신기간은 다소 짧아진다. 어미의 연령이 많을수록 임신기간이 길어지고 산차를 더 할수록 임신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겨울에 분만하는 것이 가을에 분만하는 것보다 임신기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 일반적으로 분만 예정일은 인공수정한 달에서 3을 빼고 인공수정한 날짜에 10을 더하여 산출한다.

 

예로 4월 1일 인공수정을 하였다면 4-3=1, 1+10=11로 분만 예정일은 다음해 1월 11일이 된다. 1, 2, 3월처럼 3을 뺄 수 없는 달은 12를 더한 수에서 3을빼고, 21일 이후처럼 10을 더하여 30일이 넘는 경우에는 10을 더해준 수에 30을 뺀다.

예로 1월 21일 수정하였다면 (1+12)-3=10, (21+10)-30=1이 되나 분만 예정일은 월을 넘겼으므로 11월 1일이 된다.

 


10. 분만을 하려고 하면 어떠한 징후를 보이는가?

 

분만 예정일이 가까워 지면 눈에 띄게 팽대한 배는 밑으로 쳐지며, 분만 10~15일 전부터 꼬리 양쪽이 손가락 2~3개 들어갈 정도로 꺼지고 외음부가 현저히 부었다가 약간 가라앉는 듯하고 외음부로부터 점도가 높은 점액이 나오는 경우도 있다. 유방은 분만 전 1주일부터 갑자기 붓고 순차적으로 커지면서 딱딱해진다. 분만 전일에는 최고로 붓고 젖을 짜보면 황백색의 진한 우유가 나오므로 분만이 가까워 졌음을 알 수가 있다.


출처 : 농촌진흥원 국립축산과학원 : 축산현장 애로기술 해결을 위한 한우 사육 100문 100답집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