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반떼 하이브리드 : 6년간의 연비 기록

이 차를 처음 산지가 2010년 4월이었으니, 이제 만 6년 4개월이 되어간다. 6년 넘게 탔고, 주행거리도 14만키로 넘게 탔으니 이제 실 사용자의 입장에서 차에 대해 조금 객관적으로 평가할 수 있을 것 같아서 기록을 남긴다.




1. 이 차를 사게 된 계기와 역사

 

아반떼 하이브리드 이 차는 철저하게 연비 때문에 사게 된 차다. 2010년 당시 영업과 기술지원을 하러 거의 매달 4천키로 이상씩 운행을 해야 했는데, 유류비는 한정적으로 지원이 되었기 때문에 기존에 타던 차는 처분하고, 당시 가장 경제성이 좋았던 차를 택하게 되었는데 그게 바로 이 차 였다. 출시된지 1년이 안되어서 산 차였는데, 그 당시에는 베타테스터가 되는거 아닌가 하는 걱정이 들었지만 시간이 지난 지금은 꽤 잘 타고 다녔다는 생각이 든다.

 

(경제성에 있어서는 정말 후한 점수를 주고 싶다)

 

본인의 첫 차는, 예전 정웅인인가 하는 배우가 선전했었던 '나와 내 가족의 첫 차 : 베르나' 였었다.

2000년식인가 1999년식으로 기억하는데, 첫 차라서 운전이 미숙할 것으로 생각하여 부담없는 차를 고른다는게, 300만원을 주고 중고차 거래소에서 샀는데 : 11개월동안 약 100만원 넘는 수리비를 지불하고, 연비가 안좋아 금방 차를 바꾸게 되었다. 두번째 차인 포르테를 살 때 중고차로 다시 넘길 때에 130만원인가를 쳐 줬었는데 , 결국은 중고차는 사는게 아니구나, 역시 난 호구였어! 라며 후회했었던 차 이기도 하다.

 

(애증의 첫 차, 베르나)

 

그리고 나서 산 차가, 포르테 깡통버전이었는데 이때도 돈이 없어서 여러가지 옵션을 포기하고 완전 깡통 바로 윗 버전의 차를 샀었던 기억이 난다. 이리저리 모든 할인을 동원해서 1400만원인가 줬었던 것 같다.

 포르테는 당시 사회 초년생인 본인에게 합리적이고, 나름 연비도 괜찮게(실연비 14키로 정도) 나와 만족스럽게 탔었던 기억이 나지만, 이 차 또한 1년을 타고 바꾸게 되었다. 보다 연비가 좋은 차로 넘어가기 위해서였다.

 

(짧은 기간이었지만 잘 탔었던 포르테 : 한번도 기계세차 한 적 없이 손으로 세차해 주고 관리한 차였다..)

 

 

2. 그리고 아반떼 하이브리드 구입

 

여차저차, 포르테를 1050만원에 중고상에 넘기고 (여기서도 또한 손해가!), 그 당시 적금 들었던 돈을 탈탈 털어서 아반떼 하이브리드를 사게 되었다. 다행인건 이 차가 친환경 차여서 등록 취득세가 없어  인지세만 4천원을 냈었던 기억이 나, 구입 부담이 줄었다는 점이다.

 

(이렇게 오래 타게 될 줄은 몰랐다)

 

처음 이 차를 몰고 돌아다닐때에는 충전소 직원들의 연비 질문을 많이 받았던 것 같다. 아반떼 하이브리드가 처음 나왔을 때, 현대차에서는 이 차가 LPG가스차 이므로, LPG 가스연비는 17.8인 경우 휘발유로는 39.0이라고 하던게 생각난다.  정말 사기스러운 표기다. 실제 LPG가스 연비가 17킬로가 나오지도 않는데, 게다가 휘발유:가스 가격비를 곱해서 더욱 뻥튀기 시키다니!

 

(당시 현대차가 주장했던 휘발유 가격 환산연비 관련 뉴스자료에서 펌)

 

어쨌건, 본인의 경우 장거리를 많이 다니다보니 주행거리도 길어 기존 차보다 휘발유 기준 리터당 2~3키로 정도만 더 가 준다면 2년 정도 타면 차값의 차액을 뽑을 수 있겠다는 계산이 나왔고, 실제로도 그러했었다.




3. 차계부에 의한 누적 연비 소개

 

본인은 인터넷 차계부인 드라이브노트(www.drivenote.com)를 이용하여 지금까지 차량 정비와 주유,충전 기록을 하고 있는데, 기록을 습관화 하다보니 차를 제때 잘 관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6년이 넘게 빠지지 않고 주유 기록을 누적한 결과 아래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참고로 아래의 연비는 가스 1L 기준이다.

 

(2010년 기록) : 평균연비 12.12km/L

 

(2011년 기록) : 평균연비 12.40km/L

 

(2012년 기록 : 평균연비 12.94km/L 6월부터 이직을 해서 이때부터는 예전같이 운행키로수가 많지 않다)

 

(2013년 기록 : 평균연비 13.04km/L)

 

(2014년 기록 : 평균연비 12.21km/L)

 

(2015년 기록 : 평균연비 12.65km/L)

 

(2016년 현재까지 : 평균연비 12.02km/L)

 

 

종합해 보면 아래와 같다.

 

 

아반떼 하이브리드 가스차의 6년여간 평균적 연비는 12.56km/L 이다.

 

오늘자 휘발유 공시유가가 1414.9원이고, LPG 가격이 803.9원 이니까, 약 휘발유 대비 X 1.76 정도 하면 되니까

휘발유 환산 실연비는 12.56 X 1.76 = 22.1km/L 되겠다.

 






이제 애들도 둘이나 태우고 다니기에는 버겁고, 특히나 좁은 트렁크에 늘어난 아이들 짐을 싣다 보니 차를 바꾸고싶은 생각이 많이 드는데, 이 차를 타면서 쌓은 추억들과 여러가지 신경 쓴 DIY 작업들 때문에 정이 들어서 바로 바꾸지는 못할 것 같다.

 

(이제는 여기 저기 긁히고 상처나서 : 막 굴리는 차로 변모해 가고 있는 내 차...)

 

다음 차로는 이제는 소형차, 준중형차를 벗어나서 대형 세단으로 가고싶다. 하지만 이 차는 여전히 아내의 마실용 서브 자동차로 남겨두고 싶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