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성장에 도움이 되는 식품 11선

귀여운 아이들에게 좋은 것을 먹이고 건강하게 자라기를 원하는 것은 모든 부모의 공통된 마음일 것이다. 하지만 무지함과 편리함만을 쫒는 성향 때문에 즉석 조리된 저질의 가공식품, 과자, 아이스크림, 패스트푸드를 갖다주곤 한다. 이미 여러번 들어서 좋은 식품들이지만 잘 손이 안 가는 것이 사실. 어린이 성장과 발육에 좋은 아래의 11가지 식품을 간단히 알아보고, 이제부터는 가급적 좋은 식품을 고르도록 해 보자.

 

1. 우유와 유제품
 우유는 하루 3컵을 마시면 성장기 어린이에게 필요한 칼슘과 단백질 필요량을 충족할 수 있을 정도로 영양이 풍부하다. 우유 안의  칼슘은 단백질인 카제인과 결합된 형태로 들어 있어 멸치나 새우 같은 다른 칼슘 식품보다. 흡수가 잘되고, 우유 속 유당과 아르기닌이 칼슘 흡수 율을 높인다.

 

2. 콩
 콩은 35~40%가 단백질이고 이 중 절반은 글리시닌이라는 양질의 단백질이다. 두부는 콩보다 열량과 지방이 낮고 소화가 더 잘되는 식품으로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어린이들이 먹으면 좋다.

3. 생선
 고등어 같은 등푸른 생선을 먹으면 EPA나 DHA와 같은 오메가-3 지방산을 섭취함으로써 두뇌발달과 성장에 도움이 된다. 등푸른 생선은 일주 일에 3번 정도는 섭취하는 것이 좋다.

4. 육류
 성장기 어린이는 하루에 몸무게 1kg당 1g 이상의 단백질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쇠고기에는 성장기 어린이에게 중요한 철분과 아연이 풍부하 게 들어 있고, 돼지고기에는 탄수화물을 에너지로 바꾸는 데 필요한 비타민 B이 많이 들어 있다. 닭고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 A도 많다.

5. 달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성장에 필요한 필수아미노산이 모유 다음으로 많고 소화흡수가 잘된다. 특히 노른 자의 레시틴은 뇌와 신경조직 의 구성 성분으로 성장기 어린이의 두뇌 발달을 돕는다.

6. 버섯
 채소나 과일처럼 무기질이 풍부하면서도 단백질이 적당량 들어 있어 채소와 고기의 장점을 고루 갖춘 식품이다. 생표고버섯보다는 말린 표고 버섯이 성장기 어린이에게 더 좋다. 버섯을 햇볕에 말릴 때 비타민 D가 많이 생겨 칼슘 흡수를 돕고 골격과 치아를 튼튼하게 하기 때문이다.

7. 시금치
 베타카로틴과 비타민 C, 비타민 B · B. · B, 엽산, 철분이 많아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가능하면 매일 먹이는 것이 좋다. 특히 눈을 많 이 사용하는 학생들에게는 꼭 필요한 식품이다.

8. 당근
 당근과 같은 녹황색채소는 카로이노이드 색소의 일종인 루테인이 풍부하게 들어 있는데, 루테인은 망막의 황반부에도 존재하는 물질로 눈 건 강과 시력회복에 도움이 된다.

9. 미역과 다시마
 칼슘과 무기질이 많아 뼈와 근육이 자라는 데 도움이 된다. 해조류에 많이 들어있는 요오드는 어린이 뼈 성장과 두뇌 발달에 중요 한 갑상선 호르몬을 만든다. 또한 알긴산 같은 불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해 변비에 좋고, 철분이 많이 들어 있어 빈혈에도 도움이 된다.

10. 과일
 과일에는 성장기 어린이들에게 필요한 비타민 C가 풍부하게 들어 있다. 강력한 항산화 물질인 비타민 C는 면역력을 높이고 칼슘의 흡수를  도우며, 아토피 치료에도 도움이 된다.

11. 견과류
 견과류에는 마그네슘이 풍부하여 두뇌발달과 정서발달에 도움이 된다. 또한 견과류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성장기 어린이들의 뼈 형성을 촉진시키고 두뇌발달에 도움이 된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