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영양간식을 위한 다섯가지 지침

성장기 어린이는 신진대사에 필수적인 영양소 외에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도 섭취해야 한다. 그러나 섭취 능력과 소화능력이 어른에 비해 떨어지는 까닭에 매끼 많은 양을 섭취할 수 없고, 그렇다고 일상 식사만으로는 영양 필요량을 충족시킬 수 없기 때문에 간식이 필요하다. 어린이들에게 알맞은 간식이 제공되지 못할 경우 나쁜 식습관이 생기고 영양 불균형도 초래할 수도 있다. 어린이에게 알맞은 영양 간식의 선택과 제공을 어떻 게 해야 할까?

 

 

규칙적 간식 제공이 중요


첫째, 간식은 시간을 정해서 규칙적으로 준다. 간식을 불규칙하게 주면 다음 식사에 영향을 주어 생활리듬이 깨지기 쉽기 때문이다.

 

사진의 음식에서 약간의 야채만 더하면 거의 완벽한 영양소 밸런스를 맞출 수 있을 것 같다

둘째, 세끼의 정규 식사에서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할 수 있는 간식을 선택한다. 특히 성장기 어린이에게는 신체 구성에 필요한 단백질·칼슘·철분과 신체기능을 조절해주는 비타민 등이 부족 하기 쉬우므로 이들 영양소를 충분히 공급해야 한다.

치킨이나 인스턴트, 탄산, 사탕, 과자 등은 피하자

셋째, 간식은 하루 총열량의 10~20% 선에서 준다. 열량 이외에 아무 영양소도 공급하지 않는 콜라나 사이다와 같은 탄산음료, 너무 단맛이 나는 사탕이나 과자는 피하는 것이 좋다. 탄산음료나 인스턴트식품은 영양의 불균형을 초래하고, 너무 단맛이 나는 식품은 식욕을 떨어뜨릴 뿐만 아니라 충치의 원인이 된다.

통째로 주면 안된다. 적정량을 그릇에 소분하여 그것만 먹도록 지도하자

넷째, 먹을 만큼만 덜어서 제공한다. 어린이는 자제력이 약하므로 간식으로 과자를 봉지째 주면 모두 먹어 버리거나 과식으로 위장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따라서 간식이나 음료수의 섭취량을 어린이들이 먹는 대로 내버려두지 말고 반드시 부모나 보호자가 조정해줘야 한다.

 

비타민은 과일로 제공하고, 미네랄의 공급원으로는 우유, 생선, 견과류를 추천한다

다섯째, 비타민과 미네랄의 섭취도 중요하다. 성장기 어린이들에게는 균형잡힌 영양소뿐만 아니라 발육을 위한 양질의 단백질과 아연, 뼈 형성에 필요한 칼슘과 마그네슘 섭취가 매우 중요하다. 이들 영양소의 급원식품으로는 우유·달걀 · 고기 · 생선이 좋으며, 통곡물과 녹황색 채소, 견과류의 섭취도 권장된다. 이 같은 식품을 골고루 먹을 수 있게 해 균형 잡힌 식생활을 유지하고, 식사를 거르거나 과식하지 않도록 배려하는 것이 중요하다.

외식이 아닌, 가족과 집에서 함께 먹는 식사는 영양섭취 이외에도 가족간의 유대 강화에 큰 도움이 된다

특히 부모의 바쁜 사회 생활로 외식에 의존하는 경우 편식, 비만, 영양실조, 성장장애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성격 형성에까지 큰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므로 엄마의 정성으로 만든 영양간식을 먹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