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혈압에 좋은 음식 17선

고혈압은 성인에서 수축기 혈압이 140mmHg 이상이거나 이완기 혈압이 90mmHg 이상일 때를 말한다. 
정상혈압은 수축기 혈압 120mmHg 미만, 이완기 혈압 정상참고치80mmHg 미만의 상태를 말하는데, 수축기 혈압 140mmHg는 우리에게 친숙한 단위로 변환시, 1cm2 면적당 190g의 무게가 눌러지는 것 인데, 200mL 우유 한 팩이나, 일반적인 종이컵 한컵 (약 180~190mL정도)의 무게가 올려진다고 생각하면 된다. 혈관에 가해지는 압력이 꽤 높아 부담이 될 만한 수치인데, 이게 지속적으로 혈관을 억누르는 상태인 것이다.

 


고혈압은 관상동맥질환과 뇌졸중, 신부전 등 전신에 걸쳐 다양한 합병증을 일으키며 환자의 생명과 건강을 직접적으로 위협한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혈압은 증상이 없으므로 혈압을 측정해 보기 전까지는 진단이 되지 않고, 진단이 되더라도 증상이 없으므로 치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 대개 증상이 한참 진행하고 나서야 병원에 내원하게 되므로 예후가 그다지 좋지는 않다.
하지만 평소에 혈압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재료를 섭취하며 운동하면서 지낸다면 고혈압으로 문제되는 일을 거의 없앨 수 있다. 고혈압에 좋은 대표적인 음식들에 대해 알아보자. 


 


1. 녹차
 카테킨 성분이 많은 녹차는 몸에 쌓인 나트륨을 체외로 배출시켜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


2. 칡
 체내 수분과 영양분을 조절함으로써 설사와 변비에 좋고, 골다공증에도 효과가 있다.

 


3. 구기자
 고혈압을 유발하는 안지오텐신 전환효소(ACE)가 활성화되는 것을 막아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인 식품이다.

 


4. 솔잎
 즙을 내서 먹거나 차를 끓여먹는 솔잎은 고혈압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져 있다.

 


5. 냉이
 비타민 A,B,C,K 등과 양질의 단백질, 칼슘이 들어있는 냉이는 고혈압 등의 생활습관병 예방 및 개선에 효과적이다.

 


6. 밤
 밤에 함유된 무기질 중 칼륨 성분은 체내에 남아 있는 나트륨을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고혈압에 좋다.

 


7. 고구마
 고구마의 칼륨 성분은 혈관 속 염분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을 해 고혈압에 좋다.

 


8. 감자
 풍부하게 들어 있는 칼륨은 체내 염분을 소변과 함께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탁월하다.  튀긴감자는 트랜스 지방의 위험으로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9. 쑥갓
 노화된 혈관을 강화시켜주는 비타민 A, C가 풍부하며, 혈압을 낮추는 칼륨과 마그네슘도 다량 함유되어 있다.

 


10. 당근
 미네랄과 비타민 A가 혈압을 낮추는 역할을 한다.

 


11. 양파
 플라보노이드 성분이 포화지방산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저하시켜 혈액 순환을 원활하게 해주고, 모세혈관을 튼튼히 하여 혈압을 낮춰준다.

 


12. 토마토
 혈압을 떨어뜨리는 데 효과적인 루틴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특히 혈관 내 콜레스테롤을 굳히는 활성산소 작용을 억제해 혈류가 원활하도록 돕는다.

 


13. 다시마
 염분이 적고 칼슘이 많아 동맥경화와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또한 알긴산이라는 섬유질이 풍부해 혈중 콜레스테롤을 배출시키고 혈관의 탄력성을 유지시켜준다.

 


14. 김
 풍부한 식이섬유는 콜레스테롤이 소장에서 담즙산과 만나 체내로 흡수되지 못하도록 도와준다.

 


15. 등 푸른 생선
 다량 함유된 오메가3 지방산이 고혈압의 합병증인 관상동맥 질환을 예방한다.

 


16. 사과
 칼륨이 다량 함유된 사과는 체내의 염분 배출을 돕는다.“하루에 사과 한 알이면 의사가 필요 없다” 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사과의 효능은 잘 알려져 있는데 매일 한 알씩 꾸준히 먹으면 변비 예방, 노화 방지, 당뇨 및 암 예방, 동맥경화를 막을 수 있다.

 


17. 완두콩
 혈액의 흐름을 좋게 하고 이뇨 작용을 도와주어 고혈압과 심장병에 효과가 있다. 또한 필수 지방산인 니놀렌산이 들어 있어 혈관 벽에 달라붙은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동맥의 노화를 방지한다.


물론 혈압을 낮추는 음식이나 고혈압에 좋은 음식을 챙겨먹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는 고혈압에 좋지 않은 음식(흰 설탕, 백미, 팥, 돼지비계, 곱창, 사골, 햄, 베이컨, 달걀노른자, 밀가루 음식 등)을 조심할 필요가 있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