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료 : 양돈농장내 외국인 노동자를 위한 양돈매뉴얼 (10개국어)

농협중앙회와 한돈자조금이 만든 2016년판 양돈장 관리 매뉴얼이다.

 

 

(우즈베키스탄어판 양돈장 관리매뉴얼 표지)

 

축산 현장을 다녀보면 농장에서는 거의 외국인 노동자들을 만날 수 있다. 동남아와 동구권에서 온 사람들이 대부분인데 의외로 대학교육까지 수료한 인재들도 있다. 많은 경우 외국인 노동자는 적법하지 않은 방법으로 입국 및 취업이 되어, 가축질병 발생의 주요 원인이 되기도 하고, 지역사회의 문제가 되기도 하지만 현재로서는 농축산 현장에서 일할 한국사람을 구하기 어려워 이들을 쉽게 대체할 수도 없는 실정이다.

 

 

적법한 방법으로 외국인 노동자를 고용하여 농장을 운영하는 곳이 많긴 하지만, 이들 농장들에게 있어서도 외국인노동자와의 언어소통문제는 어려움으로 남아 있다.

 

이 책들은 매우 전문적인 내용은 아니라도 양돈장 운영에 있어 대부분의 사항이 잘 정리되어 있고, 10개국어 언어로 제공하며 우리말 독음이 달려 있어 농장 관리자도 활용 가능하다. 큰 도움이 될 것으로 생각한다.

 

(영어버전)

 

(네팔어 : 흡사 외계인 문자같아 도저히 어떻게 읽어야 할 지 모르겠다. 독음을 달아뒀지만 그래도 어렵다)

 

(김태희가 밭갈고 김메는, 장모님의 나라인 우즈베키스탄어 버전)

 

 

이 자료는 농협중앙회 축산정보센터 홈페이지 (회원가입필요)와 한돈협회 홈페이지에서 얻을 수 도 있다.

 

* 농협중앙회 축산정보센터 전자책 섹션 : https://livestock.nonghyup.com/main/main.do

* 한돈협회 해당 링크 : http://www.koreapork.or.kr/_RB/_view.html?Ncode=study&number=65&page=1&keyword=&keyfield=&viewtype=1

 

 

자료 링크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