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보과정] 5차 - 소셜미디어 커뮤니케이션의 변화

1.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1) 소셜미디어 출현은 직접 퍼블리시티 가능성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모델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

2) 커뮤니케이션은 그 형태에 따라서 한쪽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양쪽이 서로 대등하게 메시지를 주고 받는 쌍방향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뉜다.

3) 온라인 시대, 소셜미디어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메스 미디어가 메시지를 생산하는 미디어와 소비하는 소비자의 두 축을 기본으로 한다면, 소셜미디어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이 없다.

4) 이제는 소비자들이 더 이상 미디어의 일방적인 메시지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이다.

5) 주목 받는 소셜미디어들의 특징은 텍스트 중심보다는 이미지나 동영상 위주로 콘텐츠를 생성한다는 특징이 있고, 또 하나 중요한 점은 사용자들이 소셜미디어 사용을 주로 스마트폰에서 사용하므로 모바일 중심으로 가고 있기 때문이다.


2. 프레스 릴리스에서 콘텐츠 릴리스로의 변화


1) 특징

구 분 

배포대상

콘텐츠 형태 

주요 메세지 

특징 

 프레스릴리즈

 언론사

(온라인포함)

글, 이미지 위주

언론사 기사 수준의 보도자료

언론사 중심

 뉴스릴리즈

언론사, 통제미디어(SNS, 웹사이트 등)

글, 이미지, 기업용 동영상

언론사 보도자료에 작은 뉴스거리도 추가

다양한 뉴스거리 중심

콘텐츠릴리즈

언론사, 통제미디어(SNS, 웹사이트 등)

글, 이미지, 동영상 , UCC

기업 뉴스러기와 좀 더 다양한 스토리 포함

다양한 형태의 콘텐츠 중심


2) 뉴스 릴리스 시대의 8가지 홍보전략


 (1) 뉴스 릴리스는 빅뉴스가 있을 때에만 하는 것이 아니다. 언제나 발표할 뉴스가 있으면 발표해라

 (2) 뉴스 릴리스를 텍스트에 국한하지 마라. 사진은 물론 동영상 보도자료도 배포해라

 (3) 기자에게는 물론 소비자, 블로거, 파트너 등에게 다양하게 보도자료를 보내라

 (4) 키워드를 다양하게 삽입해 발표한 보도자료가 검색엔진에서 검색 되도록 하라

 (5) 보도자료 내에 회사의 웹사이트나 구매 사이트 링크를 넣어 잠재 고객이 접속할 수 있도록 하라

 (6) 신상품이 어떤 것인지 설명하기보다는 신상품이 소비자의 어떤 문제를 해결해주는지 애기해라

 (7) 회사 홈페이지에 보도자료 코너를 만들어라

 (8) 게재한 보도자료를 블로그와 소셜 네트워크를 통해 지인과 소비자에게 퍼뜨린다.


3. 온라인 홍보의 구조와 포탈사이트 분석



1) 네스카페인은 네이버, 사이트 카카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말하는 것으로 최근 변화된 온라인홍보 마케팅에서 주로 활용되고 있는 온라인 미디어다.

2) 온라인과 소셜미디어의 전반적인 흐름은 이미 미디어 복귀현상이 나타나고 있는데 온라인 미디어를 유행 정도에 따라 분류하면 유행을 타는 온라인 미디어에는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가 있고 비교적 유행을 타지 않는 미디어로는 블로그, 카페, 웹사이트가 있다.

3) 우리나라 포탈사이트 검색 이용자의 80% 이상이 네이버다.

4) 네이버의 블로그와 카페가 80%를 넘는 온라인 이용자들과 연결이 되고, 웹사이트에서 기업의 홍보전략을 중심으로 주요 콘텐츠와 메시지 방향을 잡고 모바일로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로 거리의 바람을 타고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으로 관계망을 넓혀가는 온라인 전략이 한 동안은 계속 될것이다.


4. 메시지 전략과 온라인 키워드 분


1) 온라인 홍보가 ‘검색’에서 시작한다면 바이럴은 소셜미디어 홍보의 방법이다.

2) 온라인홍보와 연관된 개념으로 바이럴마케팅, 검색마케팅, 검색바이럴마케팅이 있는데 먼저 바이럴마케팅은 입소문, WOM, 버즈마케팅과 거의 유사한 개념으로 사람의 입에서 입으로 소문이 전달되는 마케팅 활동으로 자발적으로 소문이 나는 것이 중요하다.

3) 포탈사이트에서 사용자의 검색에 대비하여 블로그 카페, 뉴스, 이미지 등 포탈사이트 영역에 브랜드 콘텐츠를 게재하는 홍보 활동으로 보고 온라인에서 홍보는 포탈사이트에서 사용자의 검색을 통해 바이럴을 일으키도록 검색에 대비하여 블로그, 카페, 뉴스, 이미지, 동영상, 지식인 등 영역에 브랜드 콘텐츠를 적시에 게재하는 활동을 하면 된다.

4) 온라인홍보 전략 수립하기

 (1) 소비자의 검색 키워드를 분석하기

 (2) 커뮤니케이터 선정하기

 (3) 콘텐츠와 메시지 만들기

 (4) 채널 영역 선정하기



용어해설

1. 소셜미디어(Social Media) 

SNS(Social Network Service)라고도 표현한다. 인터넷 상에서 인간관계를 형성해주고 강화해 줄 수 있도록 개발된 서비스로써, 개인이 중심이 되어 정보를 공유하고 자기를 표현하면서 개인간 커뮤니케이션을 촉진하고 사회적 네트워크 형성이 가능한 네트워크서비스다. 대표적인 소셜미디어로는 페이스북, 트위터, 블로그, 유튜브, 핀터레스트, 유스트림 등이 있다.


2. 프레즈 릴리즈(press release)

기자들은 자신이 원하는 취재 대상을 직접 접촉하여 기사를 작성하기도 하지만, 정부 기관이나 기업 관련 뉴스는 그들 조직이 배포한 보도자료를 바탕으로 작성하는 일이 많다. 따라서 각종 기관과 기업은 주요 언론사의 기자들이 자신들이 원하는 방향으로 기사를 작성해주도록 유도하기 위해, 기사 작성에 편리하도록 보도자료를 송부한다.


3. 컨텐츠 큐레이터(Contents Curator)

큐레이터(curator)는 미술관의 모든 일들을 처리하고 수행하는 사람으로 원래 큐레이터는 ‘관리자’에서 유래한 말이기 때문에 그것은 자료의 관리자 다시 말해서 ‘미술관 자료에 관하여 최종적으로 책임을 지는 사람’을 지칭한다. 컨텐츠 큐레이터(contents curator)는 이슈와 공동의 관심사, 또는 의미 있는 뉴스 등의 희소성 있는 정보를 찾아내어 더욱 가치 있게 제시해주는 사람을 일컫는데, 뉴욕대 클레이 셔키(Clay Shirky) 교수는 전문가와 저널리스트들, 파워블로거, 트위터리안, 시민기자, 카페 운영자, 컨텐츠 전략가들을 이 큐레이터에 포함시키고 있다.


4. OSMU

하나의 콘텐츠를 영화, 게임, 책 등의 다양한 방식으로 개발하여 판매하는 전략으로 최소의 투자비용으로 높은 부가가치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5. 페이스북

인맥구축과 관계형성이 주요 목적으로 만들어진 인맥관리 소셜미디어다. 그리고 이 관계를 활용하여 많은 인맥을 넓혀 정보를 공유하고, 서로에게 즐거움도 준다. 또 어떤 사람은 비즈니스로 연결로도 충분히 가능한 소셜미디어다. 페이스북은 세계에서 9억 명 이상의 회원을 보유한 가장 커다란 그릇의 소셜미디어다. 


6. 트위터

한마디로 표현하면 ‘140자로 쓰는 미니 블로그’에 ‘채팅의 구조’를 함께 가지고 있다고 보면 된다. 그런데 일반 채팅과 다른 것은 일반 채팅이 특정 대화방 안에 있는 모든 사람들과 서로 이야기를 주고 받는 구조인데 반해, ‘트위터’는 자기가 듣고자 하는 사람들인 팔로윙의 얘기만 듣고, 자기의 이야기를 듣고자 하는 사람들인 팔로워에게만 말하는 채팅 구조를 가진 소셜미디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