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 기업분석과 가치투자 - 3. 가치 있는 회사는 어떤 회사인가?

훌륭한 이론이지만 실제와는 괴리가 있는 경우는 수없이 많다.

어차피 인문학, 경제학 등에서 현상을 100% 설명하는 이론은 없으므로 (어차피 현상에서 귀납적으로 이론이 만들어진 것이니 태생적인 한계가 그러하니까), 높은 확률로 많은 것을 설명하는 것을 진리라 생각해야 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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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내용

 

- 가치투자의 정의
-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기업
- 경쟁환경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 배당이 기업가치에 미치는 영향
- 기업의 경영상태를 알아야 하는 이유
- 가치투자의 미래의 방향

 

 

􎂝 학습목표

 

- 가치투자가 가진 의미를 정의할 수 있다.
- 스스로 이해할 수 있는 기업이 무엇인지 설명할 수 있다.
- 경쟁 환경이 기업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배당이 기업가치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설명할 수 있다.
- 기업의 경영 상태를 알아야 하는 이유에 대해 분석할 수 있다.
- 가치투자의 미래는 어떤 방향인지 설명할 수 있다.

 


􎂝 주요학습용어

 

- 정보의 비대칭 : 정보가 비대칭구조를 이루고 있다는 것은 정보가 모든 이해관계자들에게 골고루 전달되는 것이 아니고 특정인은 정보를 많이 갖게 되고 다른 사람들은 정보를 적게 가지게 되는 상황

 

- 역선택(Adverse Selection) : 제값을 주고도 제대로 된 물건을 사지 못하게 되는 문제가 발생하게 되는 것을 말함

 

- 전문경영자 : 대주주가 아니면서 경영만을 전문으로 하는 사람들을 전문경영자라고 한다. 전문경영자는 주주들의 이익을 극대화시켜 줌으로써 그 대가로 보수를 받는 사람들

 

- 규모의 경제 : 기업의 규모가 일정수준으로 커지게 되면 자본의 투입에 대해 산출의 효율이 높아져 비용이 절감되는 등의 효과가 나타나는 것을 말함

 

- 주식배당 : 배당을 현금으로 지급하는 대신 신주를 발행해서 지급하는 것

 

- 주식분할 : 액면분할(Stock split)이라고도 하는 것으로 엄밀한 의미에서 배당으로 보기 어렵지만 그 효과가 배당과 유사한 면이 음, 주식분할이란 기존의 주식 1주를 2주 이상으로 분할하는 것을 말함

 

- 과시적 소비(Perquisite Consumption) : 일부 지분만을 소유한 경영자가 100% 지분을 소유한 경영자에 비해 정해진 급여 이외에 더 많은 편익을 갖는 것을 말함

 

- 기업지배구조 : 통상 기업내부의 의사결정시스템, 이사회와 감사의 역할과 기능, 경영자와 주주와의 관계 등을 총칭하며, 보다 엄밀하게 말하면 기업을 둘러싼 환경 전체를 말하는 광의의 해석이 있고 기업 내부에 초점을 맞춘 협의의 해석이 있음

 


􎂝 학습정리


- 정보비대칭이 생기면 다음의 두 가지 문제가 발생한다.


1) 역선택 : 시장에서 정보가 비대칭현상을 보이게 되면 소비자 내지는 투자자들은 좋은 값에 좋은 것을 사게 되는 것이 아니라 나쁜 것을 좋은 값에 사게 되는 현상이 발생한다.


2) 도덕적 해이 : 정보를 많이 가진 사람들은 정보를 적게 가진 사람들을 속여서 이익을 얻을 수 있게 되는데 이것이 바로 모럴해저드(moral hazard) 즉, 도덕적 해이라고 부른다.

 

- 마이클 포터의 산업구조 분석 모형(5-Forces)


1) 진입장벽을 구성하는 요소
① 규모의 경제
② 제품의 차별화
③ 자본소요량
④ 유통경로
⑤ 절대적인 비용우위
⑥ 정부의 규제와 제도적 진입장벽

 

2) 기존기업과의 경쟁강도
① 산업의 집중도
② 경쟁기업의 이질성과 동질성
③ 제품의 차별화
④ 초과설비
⑤ 비용구조

 

3) 대체재와의 경쟁

 

4) 구매자의 교섭력

 

5) 공급자의 교섭력

 

 

- 특수한 형태의 배당

1) 지급하는 대신 신주를 발행해서 지급하는 것이다.


2) 주식분할이란 기존의 주식 1주를 2주 이상으로 분할하는 것을 말한다. 외부에서 추가적인 자금유입 없이 주식 수만 늘어나는 것이므로 기업 가치에는 변화가 없다.


3) 무상증자도 주식배당이나 주식분할과 같이 주주들에게 신규로 주식을 발행해 주는데, 잉여금 항목으로 된 것을 자본금으로 전입하는 것이다. 무상증자도 기업의 순자산액에는 아무런 변동을 주지 않는다.

4) 자사주 매입은 기업이 현금배당을 실시하는 대신 그 현금으로 시장에서 거래되고 있는 자사주를 매입함으로써 배당의 효과를 거두는 것이다.

 

- 대리인 비용의 종류


1) 감시비용(monitoring cost) : 대리인의 행위가 주주의 이익으로부터 이탈하는 것을 제한하기 위하여 주주들이 부담하는 비용이다.


2) 확증비용(bonding cost) : 대리인이 주주에게 해가되는 행위를 하지 않고 있음을 확증하기 위하여 대리인이 부담하는 비용이다.


3) 잔여 손실(residual cost) : 대리인의 의사 결정과 주주의 입장에서 본 최적 의사결정 사이에는 괴리가 발생하는데 이러한 괴리로 말미암아 주주가 감수하게 되는 부의 감소를 의미한다.


4) 과시적 소비(Perquisite Consumption) : 일부 지분만을 소유한 경영자가 100% 지분을 소유한 경영자에 비해 정해진 급여 이외에 더 많은 편익을 갖는 것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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