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부기록] 기업분석과 가치투자 - 7. 주가를 이용한 기업가치 평가

경제 기초, 기업분석 기초 서적을 보면 거의 항상 나오는 PER, PCR, EV 등의 개념들. 돌아서면 까먹지만 2차방정식 공식과 같이 자동적으로 체득되어 내면화할 필요가 있는 중요한 지표들이다.

상식적으로 알아둬야 할 내용들

 

------------------------------------------


􎂝 학습내용

 

 - 주가수익비율(PER)모형을 통한 기업가치평가방법
 - 주가순자산비율(PBR)모형을 통한 기업가치평가방법
 - 주가매출액비율(PSR)모형을 통한 기업가치평가방법
 - EV/EBITDA모형을 통한 기업가치평가방법


􎂝 주요학습용어

 

 - PER : 기업의 주가(Price)를 주당순이익(EPS: Earning per Share)으로 나누어준 것


 - 주가순자산비율(Price Book-Value Ratio 이하 PBR) : 기업의 순자산가치가 시장에서 얼마만큼의 평가를 받고 있는가를 측정하는 지표로 볼 수 있음


 - 기업의 순자산 : (총자산 - 총부채) 즉 기업의 자기자본을 말함


 - EV/EBITDA : 세전영업이익인 EBIT(Earning before Interest and Tax)에 현금의 유출이 없는 비용인 감가상각비와 감모상각비를 더해 준 영업현금흐름 지표를 바탕으로 기업을 평가하는 방법


 - EV(기업가치) : 기업의 자기자본의 시장가치와 부채의 시장가치를 더해서 구함


 - EBITDA(Earning before Interest Tax Depreciation and Amortization) : 영업이익에 감가상각비와 감모상각비를 합해서 구하며, 여기서 감가상각비는 유형고정자산에 대한 감가상각을 말하고 감모상각은 무형고정자산의 감가상각을 말하는 것임


􎂝 학습정리

 

- PER지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기업의 유보율의 경우 높아져야 한다. 기업의 유보율이 높아지게 되면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PER이 낮아지게 됨을 알 수 있다. 유보율이 높다는 것은 기업이 불황에서도 잘 견뎌낼 수 있는 여력이 충분하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2) 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이다. 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은 저PER이 되기 위해서는 높아져야 한다.

3) 세 번째는 성장률이다. 성장률이 낮은 기업의 PER은 낮아지게 되며, 반대로 성장률이 높은 기업의 PER은 높아지게 된다.

 

- PER을 통해 주가를 예측하는 방법

 

   P = EPS × PER *


1) 해당기업의 과거 평균 PER
2) 산업의 평균 PER
3) 이론적인 PER을 구해서 사용하는 방법


- PBR지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기업의 유보율의 경우 높아져야 한다. 기업의 유보율이 높아지게 되면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PBR이 낮아지게 됨을 알 수 있다.

2) 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이다. 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은 저PBR이 되기 위해서는 높아져야 한다. 즉 기업의 위험이 높아야 한다는 것이다. 기업의 위험이 높아지면 주가가 떨어지게 되어 상대적으로 저PBR이 된다.

3) 성장률은 낮아져야 한다. 성장률이 낮다면 사람들이 그런 주식은 매수를 피하게 될 것이고 그러면 주가가 떨어져 PBR수준이 낮아지게 된다. 반대로 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기업의 주가를 높게 하는 요인이 되어 PBR수준을 높이게 된다.

4) ROE는 낮아져야 한다. 만약 ROE가 높다면 시장에서 이를 알게 된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수하여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것이다.

 

- PBR이 1이 되지 않는 이유

 

1) PBR을 산출하는데 사용되는 주가와 주당순자산은 서로 계산되는 시점의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 주당순자산은 장부상에 나타나는 자기자본의 가치만을 담고 있는 반면 주가는 자기자본에 대한 내용 뿐 아니라 기업의 전체 자산에 대한 정보를 내포하고 있다는 점에서 차이가 날 수 있다.

 

- PSR지표에 영향을 주는 요인들


1) 유보율의 경우 높아져야 한다. 기업의 유보율이 높아지게 되면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PSR이 낮아지게 된다.


2) 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이다. 기업의 자기자본비용은 저PSR가 되기 위해서는 높아져야 한다

.
3) 성장률은 낮아져야 한다. 성장률이 낮으면 주가가 떨어져 PSR수준을 높이게 되고 반대로 성장률이 높다는 것은 기업의 주가를 높게 하는 요인이 되어 PSR수준을 높이게 된다.


4) 매출액순이익률인 Margin인데 저PSR이 되기 위해서는 낮아져야 한다. 만약 Margin이 높다면 시장에서 이익률이 높다는 것을 알게 된 투자자들이 주식을 매수하여 주가가 상승하게 될 것이다.

 

- EV / EBITDA의 의미


이 비율은 기업의 자기자본과 타인자본을 이용하여 어느 정도의 현금흐름을 창출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지표로 이 비율이 높을수록 주가가 과대평가된 것으로 판단한다. 즉 기업이 벌어들이는 영업현금흐름에 비해 기업의 총가치가 높게 평가되고 있다는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