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긴급행동지침 (AI SOP, FMD SOP) - 18년 12월 개정분

(SOP는 Standard Operating Procedures 로써, 표준 행동방법/지침 이란 뜻이다)

농림축산식품부에서 발간하는 조류인플루엔자, 구제역 긴급행동지침의 최신본이다. (2018년 12월말 기준 개정)


181231 AI 긴급행동지침(SOP) 개정 본문.pdf

181228 구제역 SOP 전문 1부_배포.pdf


(기억하고싶지 않은 살처분의 안 좋았던 기억)


농식품부에서는 주요 법정가축전염병에 대하여 각 부처 및 조직별, 위기단계별로 상세한 행동지침을 만들어서 배포하고 있다. 본인이 방역업무를 맡았던 5년 전만 해도 SOP 내에서 상충되는 부분이나 표현이 애매하여 해석의 문제가 있는 곳이 있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여러 시행착오를 겪으면서 많은 부분이 업그레이드 되었다.


(그간 고병원성 AI  발생현황 :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정권이 바뀌고, 17년 이후 생각할 수 있는 가장 최선의 방역조치를 쏟아부은 결과 고병원성 AI는 기적적으로 잦아들었고, 19년 1월 현재까지 야생조류에서의 저병원성 AI 바이러스 검출 소식만 간간히 들리며 발생 소식이 없다. 물론 시기적으로 운이 좋은것일 수도 있겠지만 이렇게 평화로이 지낼 수 있는 것은 지난 날의 크나큰 고생 덕분이 아닐까 싶다.


(그간 구제역  발생현황 : 출처 - 농림축산식품부)


앞으로도 고병원성 AI나 구제역 같은 악성가축전염병이 없어야 하겠지만, 언젠가는 발생할 것이고, 발생하면 초동대응이 잘 이루어져서 몇 농가에서의 살처분 만으로 종결되길 진심으로 바란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