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계기초] 1. 회계의 기본원리 - (3) 자산, 부채 및 자본

회계의 기본원리 - 자산, 부채 및 자본

 

 

1. 자 산


가. 자산의 정의

자산은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서 현재 기업실체에 의해 지배(또는 통제)되고 미래에 경제적효익을 창출할 것으로 기대되는 자원이다.(재무회계개념체계 No.90)

 

(자산의 종류)


(1) 미래의 경제적 효익
자산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특정자원이 미래의 현금유입을 증가시키거나 현금유출을 감소시킴으로써 미래의 현금흐름창출에 기여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유형자산의 경우 처분할 때 현금의 유입을 가져오며, 처분하지 않더라도 임차료나 리스료 또는 취득 시 필요한 현금유출을 방지하거나 생산에 기여하여 매출을 통해 현금유입을 가져오므로 자산으로 인식될 수 있는 것이다.


(2) 특정실체가 취득했거나 통제가능

특정실체가 배타적으로 미래의 경제적 효익에 대한 권리를 가지고 있어야 그 실체의 자산으로 인정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공장 내부의 도로는 기업의 자산이 될 수 있지만 공장 앞의 도로는 비록 기업에게 미래의 경제적 효익을 제공하지만 그 효익을 누릴 수 있는 것이 그 기업의 배타적 권리가 아니므로 자산으로 인식될 수 없는 것이다.


(3) 과거의 거래나 경제적 사건의 결과
이는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과거의 거래나 경제적 사건의 결과로 발생되어 현재시점에 존재해야 함을 의미한다.


(4) 계량화
위의 정의에는 나타나 있지 않으나 일반적으로 자산으로 인식되기 위해서는 경제적 효익이 화폐단위로써 계량화될 수 있거나 측정될 수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회사가 광고선전비를 지출했고 그 광고가 성공적이었을 경우 (성공적이 아니었다면 미래의 경제적 효익이 불확실하여 자산으로 인식할 수 없으므로 성공적이었을 경우를 가정한다) 이 지출액은 분명히 미래의 현금유입을 증가시키는 데에 기여하며, 그 현금유입액이 그 기업의 배타
적인 권리이고, 과거의 사건의 결과로 인해 나타나는 효익이지만 그 효익을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없으므로 광고선전비는 자산으로 인식될 수 없는 것이다.


 

나. 자산의 평가


 

(1) 의 의


과거의 거래나 경제적 사건의 결과로 특정실체가 배타적으로 향유할 수있는 미래의 경제적 효익을 자산이라 하며 이러한 효익이 계량화가 가능하다면, 이러한 자산에 화폐가치를 부여하는 자산의 평가(asset valuation) 문제가 발생한다. 자산의 평가방법은 다음과 같이 분류될 수 있다.

 

 

(2) 자산의 평가방법


① 취득원가(historical cost)
자산을 취득한 대가로 지불한 현금 또는 현금성자산을 말한다.
  <장점>
 ◦ 측정이 용이하다.
 ◦ 객관적이고 검증가능하여 회계정보의 신뢰성을 높일 수 있다.
 ◦ 취득당시의 가치를 잘 나타낸다.
  <단점>
 ◦ 보고시점의 실질가치를 나타내지 못한다.
 ◦ 현재의 수익에 과거의 원가가 대응되므로 합리적인 수익ᆞ비용의 대응이 되지 못한다.
 ◦ 자산의 보유로 인한 손익을 파악할 수 없다.

 

② 현행원가(current cost)
자산을 현재 시점에서 다시 구입할 경우 지급해야 할 현금 또는 현금성자산을 말한다.
  <장점>
 ◦ 현재수익에 현행원가를 대응시킴으로써 합리적인 수익ᆞ비용의 대응이 가능하다.
 ◦ 영업손익과 보유손익의 구분이 가능하여 경영자의 경영성과를 적절히 평가할 수 있다.
 ◦ 기존의 생산능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금액, 즉 실물자본유지(maintenance of physical capital)에 대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기업이 소유한 자산의 가치를 평가할 수 있다.
  <단점>
 ◦ 측정과정에 주관성이 개입되기 쉽다.
 ◦ 보유자산에 대한 미실현손익이 이익에 반영되서 실현주의 원칙에 어긋난다.

③ 현행시장가치(current market value)
자산을 현재 시점에서 판매한다고 가정할 경우 수취할 수 있는 현금
또는 현금성자산을 말한다.
  <장점>
 ◦ 자산의 가치변동에 의한 손익을 구분 가능하다.
 ◦ 기업자산의 현행 가치를 파악할 수 있다.
  <단점>
 ◦ 측정과정에 주관성이 개입되기 쉽다.
 ◦ 자산의 처분가치만을 나타내므로 자산의 사용가치를 반영하지 못한다. 즉, 특정 목적에 사용되는 유형자산 등은 기업의 영업활동에 이용될 경우 그 사용가치는 매우 높으나 처분할 경우 처분가액은 아주 낮게 형성될 수도 있다.
 ◦ 미래의 수익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지 못한다.


④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present value)
자산의 사용으로 인해 기대되는 미래순현금흐름을 현재가치로 할인한 가액을 말한다.

  <장점>
 ◦ 자산의 용역잠재력 개념에 부합되므로 이론적으로 타당하다.
 ◦ 재무제표가 경제적 실질가치를 나타내고 있다.
  <단점>
 ◦ 미래의 현금흐름측정 및 할인율 산정에 주관이 개입되어 회계정보의 신뢰성이 훼손된다.


 

※ 저가법
원가와 시가를 비교하여 낮은 금액으로 자산을 평가하는 것을 말한다.
  <장점>
 ◦ 기업의 재무적 기초를 견고히 할 수 있다.
  <단점>
 ◦ 논리의 일관성이 결여되어 기간별 비교가능성을 왜곡시킨다.
 ◦ 이익을 과소표시한다.


 

다. 자산의 분류

① 형태의 유무에 따라 : 유형자산ᆞ무형자산
② 유동성 기준에 따라 : 유동자산ᆞ비유동자산(고정자산)
③ 화폐가치 변동 시 영향에 따라 : 화폐성자산ᆞ비화폐성자산

 

 

2. 부 채


 

가. 부채의 정의


 

부채란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 현재 기업실체가 부담하고 있고 미래에 자원의 유출 또는 사용이 예상되는 의무이다.(재무회계개념체계 No.97)

 

(부채의 종류)

 

(1) 현재시점의 경제적 의무
과거의 거래나 사건의 결과로서 관련의무가 현재시점에 존재하여야 한다. 이는 부채가 미래에 기업의 자산이나 서비스를 희생시켜야 할 의무라고 한다면 그러한 의무를 부담하게 하는 원인인 거래나 사건이 과거에 이미 발생하였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2) 의제의무 포함
법적인 의무뿐만 아니라 기업관행상 발생하리라 예상되는 의제의무까지 포함된다. 즉, 회사가 양호한 대외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장래에 지급하지 안으면 안 될 의무가 나타나거나 그것이 일반적인 기업관행에 따라 이루어질 경우에는 부채로 계상한다. 그 예로서 하자보증기간이 경과한 후
에 발생하는 보증의무 등을 들 수 있다.


(3) 지급금액, 지급시기 및 채권자 확정 불필요
부채인식 당시에 만기시점의 지급금액, 지급시기 및 채권자가 반드시 확정될 필요는 없다. 예컨대, 상품판매 후에 수선, 교환 등의 상품보증을 한 경우라면 채권자와 금액 및 지급시기를 알지 못하지만, 그렇다 하더라도 회계상으로는 부채를 추정하여 인식하는 것이다.


나. 부채의 측정

부채의 측정이란 기업이 부담하는 부채에 대하여 화폐가치를 부여하는 과정을 말한다. 이러한 부채의 측정방법에는 역사적 현금수취액과 유출가치 및 현재가치가 있다.


(1) 역사적 현금수취액과 유출가치
역사적 현금수취액이란 자산의 측정방법 중 역사적 원가와 동일한 측정방법이다. 반면 유출가치란 부채를 결제한다고 할 때 지급할 금액인데, 현행유출가치와 이행가격으로 구분된다.


① 현행유출가치
부채를 현재시점에서 결제한다고 할 때 지급할 금액을 말한다.
② 이행가액
미래에 그 의무의 이행으로 지급할 현금 또는 현금성자산에서 그러한 지급에 직접 소요될 비용을 가산한 가액을 말한다.

(2) 미래현금흐름의 현재가치
미래에 지급할 금액의 현재가치로 부채를 측정하는 방법을 말하며, 현재 가치를 측정하는 방법은 자산의 평가에서 살펴본 내용과 동일하다.

 

다. 부채의 분류


 

① 유동성 기준에 따라 : 유동부채ᆞ비유동부채
② 화폐가치 변동 시 영향에 따라 : 화폐성부채ᆞ비화폐성부채

 

 

3. 자 본


 

가. 자본의 정의


 

자본은 기업실체의 자산총액에서 부채총액을 차감한 잔여액 또는 순자산으로서 기업실체의 자산에 대한 소유주의 잔여청구권이다.(재무회계개념체계 No.104) 자본은 구체적인 실체를 갖는 것이 아니고 추상적이고 계수적인 개념으로 그 원천은 주주의 출자에 의한 납입자본 및 자본거래에 의한 것과 기업활동의 결과로 나타나는 순이익으로 구성된다.


 

나. 자본의 분류


 

기업의 형태에 따라서 자본은 다음과 같이 분류된다.

 

① 개인기업 - 자본금항목으로 일괄 표시되며 출자금ᆞ인출금ᆞ순손익에 의하여 변화된다.
② 조합기업 - 개인기업의 경우와 같지만 조합원별로 자본을 분할하여 표시한다.
③ 주식회사 - 주식회사의 자본은 자본금ᆞ자본잉여금ᆞ자본조정ᆞ기타포괄 손익누계액 및 이익잉여금(또는 결손금)으로 분류된다.

 

4. 재무상태표


 

가. 재무상태표의 의의


 

재무상태표(Statement of Financial Position, F/P)란 기업의 일정시점에 있어서의 재무상태를 명확히 보고하기 위하여 보고기간종료일 현재의 모든 자산ᆞ부채 및 자본의 상호관계를 재무상태표등식(자산 = 부채 + 자본)에 따라 표시한 계산서를 말한다. 재무상태표는 자산의 변(차변)과 부채ᆞ자본의 변(대변)으로 구분되는데 차변에는 자산에 관한 사항을 표시하고 대변에는 부채와 자본에 관한 사항을 표시한다. 차변은 기업에 투하된 자금이 어떠한 형태로 운용되고 있는가를 나타내며, 대변은 자금이 어떠한 원천에서 조달되었는가를 밝혀준다.

 

(재무상태표)


재무상태표는 회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회계보고서 중의 하나이며 재무보고의 기본이 되는 표이다. 재무상태표는 일정시점에서 기업의 재무상태를 명시해 주기 때문에 이를 분석함으로써 여러가지 경영관리 목적에 이용할 수 있다.


나. 재무상태표의 양식


 

재무상태표에는 ① 기업의 명칭과 ② 작성기준 년월일을 명기하여야 한다. 또한 ③표의 명칭, 즉 재무상태표란 표제가 명기되어야 한다.


 

재무상태표의 표준양식에는 계정식보고식의 두가지가 있다.


 

계정식은 재무상태표 등식에 의거하여 왼쪽에는 자산을 기재하고, 오른쪽에는 부채와 자본을 기재하여 양변의 각 합계가 일치되도록 하는 것이다 (예 : 현행 농협의 잔액시산표와 유사한 형태).

보고식은 자산ᆞ부채ᆞ자본의 순으로 기재하여 자산의 합계가 부채ᆞ자본의 합계와 일치되도록 하는 것이다.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