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커뮤니케이션 패러다임의 변화 1) 소셜미디어 출현은 직접 퍼블리시티 가능성과 함께 커뮤니케이션 모델로 변화를 가져오게 되었다.2) 커뮤니케이션은 그 형태에 따라서 한쪽이 일방적으로 메시지를 전달하는 일방향 커뮤니케이션과 양쪽이 서로 대등하게 메시지를 주고 받는 쌍방향커뮤니케이션으로 나뉜다.3) 온라인 시대, 소셜미디어가 등장하면서 기존의 메스 미디어가 메시지를 생산하는 미디어와 소비하는 소비자의 두 축을 기본으로 한다면, 소셜미디어에서는 생산자와 소비자의 구분이 없다.4) 이제는 소비자들이 더 이상 미디어의 일방적인 메시지에만 의존하지 않고 자신의 생각과 정보를 전달할 수 있게 된 것이다.5) 주목 받는 소셜미디어들의 특징은 텍스트 중심보다는 이미지나 동영상 위주로 콘텐츠를 생성한다는 특징이 있고,..